새누리당 제20대 국회 초선의원 연찬회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246호에서 열린 가운데 김형오 전 국회의장이 초선의원들에게 '제20대 국회의원이 가야할 길'이라는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이날 김 전 의장은 "새누리당이 지금 상태에서 180석을 가져갔다면 국회는 더 엉망이 됐을 것"이라며 "반성 안하는 180석보다 반성하는 120석이 낫다. 그게 인정 받는 길"이라고 일침을 날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