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1개월 만에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사진은 ICBM '화성-18형'.  사진은 기사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음./사진= 뉴스1
북한이 1개월 만에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사진은 ICBM '화성-18형'. 사진은 기사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음./사진= 뉴스1


북한이 약 1개월 만에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합동참모본부는 14일 오후 2시58분쯤 국방부 출입기자단에 보낸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통해 "북한이 동해상으로 미상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라고 밝혔다.


대한민국 군은 현재 북한이 이날 쏜 탄도미사일의 정확한 제원 등을 분석하고 있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지난해 12월18일 평양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한 이후 약 1개월 만이다.

북한은 올해 들어선 이달 5~7일 백령도와 연평도 등 서북도서 일대에서 사흘 연속 포사격 도발을 감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