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와 코스닥이 기관의 매도세에 동반하락 출발했다. 최근 글로벌 증시가 위험자산 선호심리가 높아지며 상승한 가운데 어닝시즌을 앞두고 상승폭이 제한되는 장세가 나타났다. 국내 증시가 최근 3일 연속 상승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상승폭이 컸던 종목에서 매물이 출회된 것으로 풀이된다.

코스피지수는 11일 전 거래일 대비 16.94포인트(-0.74%) 내린 2277.22에 거래를 시작했다. 개인과 외국인은 각각 276억원, 130억원 순매수하고 있으며 기관은 413억원 순매도 중이다.


대부분의 시총상위종목은 약보합세를 나타내고 있다. 현대차, POSCO, KB금융 등은 1~2%대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코스닥지수는 이날 전 거래일 대비 3.01포인트(-0.37%) 내린 810.18에 거래를 시작했다. 개인은 50억원 순매수하고 있으며 기관은 39억원 순매도 중이다. 외국인은 순매수와 순매도를 번갈아가며 방향성을 잡지 못한 모습이다.

시총상위종목 대부분이 약세를 나타내고 있는 가운데 신라젠, 메디톡스, 에이치엘비 등이 1~3%대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한편 나노스는 20%대 급등하며 변동성이 확대된 모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