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BS2 ‘옥탑방의 문제아들’ 방송화면 캡처

최근 KBS2 예능프로그램 ‘옥탑방의 문제아들’에서 ‘개치네쒜’라는 단어가 나와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얼핏 욕처럼 들리는 개치네쒜는 순우리말로 ‘감기야 물럿거라’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재채기를 하고 이 말을 외치면 감기가 들어오지 못하고 물러난다는 의미다.

비슷한 사례로 영미권 국가에서 누군가 재채기를 하면 주위사람들이 ‘블레스 유’(Bless you)라고 말한다. 이는 재채기를 하고 난 뒤 빠져나간 영혼에 귀신이 들지 않게 신이 보호해주길 기원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