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청 전경/머니S DB
자자체 합동평가는 행정안전부를 비롯한 중앙행정기관이 공동으로 전국 17개 시·도에 대해 국가위임사무와 국고보조사업, 국가 주요시책 추진성과 등을 대상으로 평가하는 지방자치단체 종합평가다.
이번 평가는 정량지표(목표달성도 평가) 86개와 정성지표(우수사례 평가) 19개 등 총 105개 지표에 대해 진행됐다.
전남도는 이번 평가에서 도단위 정량평가 1위, 정성평가 2위라는 역대 최고의 성적으로 정량 및 정성평가에서 모두 우수기관(1~3위)으로 선정됐다.
지난 2021년 평가에서는 정성평가 우수기관(2위)에, 2022년 평가에서는 정량평가 우수기관(1위)에 선정됐으며 정량·정성 평가 모두 3위 안에 든 것은 2023년에 이어 두 번째다.
특히 정량평가에서 목표달성도 전국 1위 쾌거를 달성했으며 정성평가는 전국에서 2번째로 많은 8건이 선정됐다.
장헌범 전남도 기획조정실장은 "도민이 만족하고 행복할 수 있는 정책을 발굴하고 추진한 것이 결과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며 "앞으로도 전남의 발전과 도민의 행복한 삶을 위해 공직자와 함께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존중받는 개인, 부강한 대한민국’ 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